성인학습의 지속성과 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동기’다. 자기결정성이론과 자기효능감 개념은 성인학습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동기를 강화하는 핵심 틀로 작용한다.
데시(Deci)와 라이언(Ryan)의 자기결정성이론은 인간이 본래 유능감·관계성·자율성 욕구를 지닌 존재라고 본다. 학습자는 자율적 통제권을 부여받을수록 내재적 동기가 강화되고, 스스로 배움의 주체로 성장한다. 반면 외적보상 중심의 학습은 장기적 동기 유지에 한계가 있다.
또한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을 때 학습성과가 높아진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어려움이 있어도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성취를 경험한다.
필라테스 교육현장에서 지도자는 학습자의 자기결정성을 존중하고, 성취경험을 설계함으로써 동기와 효능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직접 목표를 설정하고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이는 구조는 자율적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세종=리브베럴포스트 │ 김기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