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상담은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으로 연결하는 평생교육의 핵심 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학습자의 지속적인 참여와 자기계발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평생교육 현장은 다양하지만, 성인학습자들은 종종 학습에 대한 두려움과 낯섦을 느낀다. 이에 상담은 개인의 특성과 경험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학습경로를 안내한다. 권두승 외 연구(2002)에 따르면 성인은 뚜렷한 목표의식, 풍부한 경험, 안정된 지능구조, 선택적 학습 참여, 단기기억 중심의 학습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아동의 ‘가르침’이 아닌 성인의 ‘배움’을 기반으로 한다.
상담의 기본원리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수용 ▲일치 ▲신뢰성이다. 또한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자아실현, 개별화, 자기결정의 원리가 함께 작동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필라테스 지도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된다. 강사는 수강생의 경험과 심리를 이해하고, 개별 목표와 수준에 맞는 지도를 통해 자율성과 성장동기를 자극해야 한다.
세종=리브베럴포스트 │ 김기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