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지도, 환경과 상호작용 속 자기주도성 강화가 핵심

0
5

성인학습지도의 핵심은 ‘학습자의 자율성 강화’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지도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과정을 주도하도록 지원하며, 풍요로운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성인학습자는 내적 동기에 의해 학습에 참여한다. 배움은 타인의 요구보다 자신의 성장 욕구에서 출발하며, 학습의 양과 질은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지도자는 편안한 물리적 환경과 신뢰·존중이 기반된 심리적 환경을 동시에 마련해야 한다.

노울즈(Knowles)는 성인의 학습지도란 단순한 지식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경험을 자원으로 활용하고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 “과학이자 기예”라고 정의했다.

이는 필라테스 지도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순히 동작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의 신체·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스스로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지도자의 핵심 역할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때, 성인은 비로소 변화와 성장의 주체가 된다.

세종=리브베럴포스트 │ 김기태 기자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