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자의 역할, 학습공동체를 이끄는 조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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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교육자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가 아니라 학습을 촉진하는 ‘조력자’다. 노울즈는 성인교육자의 역할이 개인과 조직, 사회의 요구를 균형 있게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인학습은 학습자·지도자·조직·내용이 상호작용하는 체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자는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면서도 기관의 목표와 사회적 필요성을 고려해 학습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특히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은 교육자의 핵심 역할이다. 학습자 간의 상호신뢰, 도덕적 책무, 비전의 공유는 성인학습의 지속성과 성과를 높이는 기반이 된다.

준비단계에서 교육자는 장소, 교구, 자료, 일정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설계안을 마련해야 한다. 목표설정과 내용편성의 원리 역시 인간의 전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반영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필라테스 지도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참여자의 신체적 특성과 학습목표를 고려해 수업을 설계하고, 신뢰와 존중의 분위기 속에서 학습공동체를 이끌어야 한다.

세종=리브베럴포스트 │ 김기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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